탈무드의 뜻은 배움으로 유대교의 율법, 전통적 습관, 축제, 민간전승 해설 등을 총망라한
유대인의 정신적 · 문화적인 유산으로
유대인 율법학자들이 사회의 모든 사상에 대하여 구전 해설한 것을 집대성한 책입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 책은 지금까지도 새로운 것들이 만들어지고 올라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탈무드의 뜻과 맞게 탈무드에 담겨 있는 삶의 지혜와 통찰을 여러분들도 배워가면 좋겠습니다.
승자는 문제 속에 뛰어든다. 패자는 문제의 변두리에서만 맴돈다.
승자는 과정을 위해 살고, 패자는 결과를 위해 산다.
승자가 즐겨 쓰는 말은 "다시 한번 해보자."이고, 패자가 즐겨 쓰는 말은 "해봐야 별 수 없다."이다.
승자의 주머니 속에는 꿈이 있고, 패자의 주머니 속에는 욕심이 있다.
승자는 눈을 밟아 길을 만들지만, 패자는 눈이 녹기를 기다린다.
승자는 행동으로 말을 증명하지만, 패자는 말로써 행동을 변명한다.
승자는 과정을 위해 살고, 패자는 순간마다 성취의 만족을 경험하며,
패자는 영원히 성취의 만족을 경험하지 못합니다.
승자는 꼴찌를 해도 의미를 찾지만, 패자는 오직 일등을 했을 때만 의미를 찾는다.
승자는 다른 길도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채자는 실이 오직 하나뿐이라고 고집한다.
승자는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패자는 이기는 것도 은근히 염려한다.
승자의 하루는 25시간이고, 패자의 하루는 23시간 밖에 안된다.
사람을 알려면 그의 지갑, 쾌락, 그리고 불평을 보라.
아내를 고를 때에는 겁쟁이가 돼라.
여자는 남자보다 육감이 빠르다.
입을 다물 줄 모르는 사람은 대문이 닫히지 않는 집과 같다.
아버지에게 말대꾸를 해서는 안된다.
아내를 이유 없이 학대하지 말라. 하느님은 그녀의 눈물방울 수를 늘 헤아리고 계시다.
항아리 속에 든 한 개의 동전은 시끄럽게 소리를 내나, 동전이 가득 찬 항아리는 조용하다.
포도주는 새 술일 때에는 신포도와 같은 맛이 난다. 그러나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맛이 좋아진다.
지혜도 똑같은 것이다. 해를 거듭함에 따라 지혜는 닦여진다.
하느님이 최초의 여자를 남자의 머리로 만들지 않았던 것은 남자를 지배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발로 만들지 않았던 것도 그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늑골로 만든 것은, 그녀가 언제나 그의 가슴 가까이에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세계에는 올바른 일만 하는 사람은 있을 수 없다. 반드시 나쁜 일도 하고 있다.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 그것은 젊은 때에 결혼하여 살아온 늙은 마누라.
세상에는 너무 지나치게 쓰면 안 되는 것이 세 가지 있다. 그것은 빵의 이스트, 소금, 망설임이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남자는 좋은 아내를 얻은 사람이다.
세상은 약하지만 강한 것은 두렵게 하는 것이 있다.
첫째, 모기는 사자에게 두려움을 준다.
둘째, 거머리는 물소에게 두려움을 준다.
셋째, 파리는 전갈에게 두려움을 준다.
넷째, 거미는 매에게 두려움을 준다.
아무리 크고 힘이 강하더라도 반드시 무서운 존재라고는 할 수 없다.
매우 힘이 약하더라도 어떤 조건만 갖추어져 있다면 강한 자를 이길 수가 있는 것이다.
손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은 가십을 듣지 않기 위해서이다. 가십이 들리면 얼른 귀를 막아라.
술이 머리에 들어가면, 비밀이 밖으로 밀려 나간다.
사람은 세 가지 이름을 갖는다.
양친이 태어났을 때 붙여 주는 이름, 친구들이 우애의 정을 담아 부르는 이름,
그리고 자기 생애가 끝났을 때 획득하는 명성의 세 가지이다.
사람을 상처 입히는 것이 세 개 있다.
번민, 말다툼, 텅 빈 집갑, 그중에서 텅 빈 지갑이 가장 크게 사람을 상처 입힌다.
사람을 알려면, 그의 지갑, 쾌락, 그리고 불평을 보라.
사람을 찬미할 수 있는 사람이야 말로 참답게 명예스러운 사람이다.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세 가지. 명곡, 조용한 풍경, 깨끗한 향기.
사랑을 하고 있는 자는 타인의 충고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아내의 동의 없이, 아내와 관계를 가질 수는 없다. 아내가 내키지 않는 데도 남편이 손대는 것은 금해져 있다.
하나님은 말씀하셨다. 세상에는 교만과 내가 함께 있을 수 있는 곳은 하나도 없다.
여자는 남자보다 정이 두텁다.
행복에서 불행으로 바뀌는 것은 순간적인 일이나,
반대로 불행을 행복으로 가꾸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야다(YADA)는 창조의 행위이다. 이것 없이는 자기완성이 얻어질 수 없다.
야다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섹스라는 뜻으로 상대를 안다는 뜻이기도 하다.
갓 열리기 시작한 오이는 그 오이가 장차 맛있게 될지 어떨지 모른다.
연애가 인생의 모든 것은 아니다.
자기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처럼 마음이 가벼워지는 일은 없다.
그러나 자기가 옳다는 것을 인정받으려고 하는 것처럼 무거운 일은 없다.
인간은 타인의 사소한 피부병은 걱정해도, 자기의 중병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남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은 마치 향수를 뿌리는 일과도 같다.
죄를 미워하되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
인간은 마음 가까이에 유방을 갖고 있다. 동물은 마음에서 멀리에 유방이 있다. 이것은 신의 깊은 배려이다.
많은 사람들은 생각하는 것을 피하고 도망치기 위해 책을 읽는다.
불순 한 동기에서 생기는 애정은, 그 동기가 사라져 갔을 때에 죽어 버린다.
불타고 있는 장작에 물을 뿌리면 속까지 차갑게 되지만,
중상으로 노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사죄해도 마음속의 불을 끌 수가 없다.
비록 때리지는 않았다고 해도, 남에게 손가락직을 하는 사람은 악독한 사람이다.
비싼 진주가 없어져서, 이것을 찾기 위해 별다른 값어치도 없는 촛불이 사용된다.
사람에게 자신을 갖게 하는 세 가지. 그것은 좋은 가정, 좋은 아내 , 좋은 의복.
정열을 위하여 결혼하여도, 정열은 결혼보다 오래 계속되지 않는다.
고양이로부터 겸허함을 배울 수가 있으며, 개미로부터 정직함을 배울 수가 있고,
비둘기로부터 정절을 배울 수가 있으며, 수탉으로부터는 재산의 권리를 배울 수가 있다.
이보다 더한 불행은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해라.
삼목처럼 딱딱하고 굽힐 줄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갈대처럼 부드럽고 굽힐 줄 아는 사람이 돼라.
상대에게 한 번 속았을 땐 그 사람을 탓하라. 그러나 그 사람에게 두 번 속았거든 자신을 탓하라.
서로 재혼인 사람끼리 결혼하면, 침대에는 네 사람의 남녀가 자게 된다.
선행에 문을 닫는 자는, 다음에는 의사를 위하여 문을 열지 않으면 안 된다.
성품이 나쁜 사나이는 이웃 사람의 수입에 마음을 쓰면서 자기의 낭비에는 마음을 쓰지 않는다.
세계는 진실, 법, 평화의 세 토대 위에 서 있다.
자물쇠는 정직한 사람을 위해서 존재한다.
가장 훌륭한 지혜는 친절함과 겸허함이다.
의인은 죽은 후에도 산 자라고 불리고 있다. 그러나 악인은 살아 있어도 죽은 자라고 불린다.
아침 늦게 일어나고 낮에는 술을 마시며,
저녁에 쓸데없는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인간은 일생을 간단히 헛되게 만들 수 있다.
세상은 둘 이상의 사람이 협력해서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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